엑셀에서 특수문자 쓰는법, 서식

유용한 엑셀 정보 2015. 6. 25. 03:07

많은 회사들에서 쓰이고 있는 엑셀.... 하지만 회사뿐만 아니라 대학교에서도 엑셀은 많이 쓰입니다.

 

사용 않하는 사람도 많겠지만, 과제의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엑셀만큼 편한 소프트웨어도 없습니다.

 

이러한 특히 공돌이들은 반복계산을 편리하게 할수도 있죠...

 

공돌이들이야 매트랩을 쓰던가 C를 쓸수 있지만 모든 공돌이들이 그러한 프로그램에 능숙한것이 아니기에...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오늘은 처음이니 엑셀에서 쓸수 있는 특수문자에 관한겁니다.

 

 

 

엑셀의 화면 상당에 보시면

 

홈   |    삽입    | 페이지 레이아웃 |   수식   |   데이터   |  검토   | 보기

 

 

이렇게 표시되어 있는데 거기서 삽입을 누르시면 삽입 도구창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제일 우측에 기호표시가 나오게 되는데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됩니다.

 

 

 

원하는 기호는 하위집합 항목을 열어 원하는 항목을 찾아 클릭하는 식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스크롤바를 내려서 찾을 수도 있지만 모든 특수문자를 범위로 하기때문에 매우 비 효율적입니다.

 

사실 기호도구를 찾아서 클릭하고 원하는 특수문자를 클릭해가며 작업하는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쓰는 ㅁ+한자 키를 사용함으로써 문자와 기호를 입력하게 됩니다.

 

 

 

 

 

[ㄷ]+[한자] = 수식기호

 

 

계산쪽에서 자주 쓰이는 기호들입니다.

 

 

 

 

 

 

 

 [ㄹ]+[한자] = 단위

 

 

 

 

 [ㅎ]+[한자]=알파벳, 그리스어

 

 

 

이외에도 ㅁ,ㄴ,ㅇ,ㅋ,ㅌ,ㅊ,등등 자음과 한자키의 조합으로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위나 수식 또는 그리스어같은 경우는 위의 조합과 같습니다.

 

 

 

 

추가로 서식을 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왼쪽에 숫자에 000000이 너무

 

많아 보기 불편하실겁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 3자리

 

단위로 ,를 넣어 보기 편

 

하게 만들겠습니다.

 

 

셀을 드래그 해서 원하는 범위

 

를 블럭 설정 해주시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아래쪽에서 5번째쯤에 셀 서식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셀 서식이 나옵니다.  친절하게 1000단위 구분기호 체크박스를 활성화 시켜주면

 

1000단위로 ,가 찍히게 됩니다.

 

 

 

 

 

 

 

이것을 사용자 지정으로 표현하면   ###,###,### 형식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도 같은 모양이 나오고 ###,###도 같은 모양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표현 하면 정수범위의 숫자까지만 표현이 됩니다.

 

소수 범위까지 표현을 하려면 ###,###.000  이렇게 형식에 타이핑 해주시면 되는데

 

위처럼 적었을경우 소수 세번째 자리까지 표시가 됩니다. 정수를 적어넣으시면 .000으로 표시됩니다.

 

 

 

 

 

추가로 서식에 문자나 기호를 넣어보겠습니다.

 

 

 

 

서식에서 사용자 지정을 이용하면 문자나 기호또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것들은 단위나 기호를 표시하는데 좋습니다.

 

이러한 기호들은 계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때문에 보고서 작성할때 쓰면 유용할듯 싶습니다.

 

먼저 [G/표준]<- 이부분은 건드리지 않고 바로 뒤에 큰따음표를 사용해서 문자를 넣습니다.

 

ex) G/표준"개"     ,         G/표준"℃"

 

 

특수문자같은 경우 삽입을 해서 하려면 밖의 sheet에서만 가능하기때문에 복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대신 ㄹ+한자 버튼을 누르면 쉽게 단위를 적어 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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